▲ 김봉석 기자
한국노총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복귀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금속노련은 20일 오전부터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건물 앞에서 노사정위 복귀에 반대하는 피켓시위를 시작했다. 지난 18일 한국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개최를 막은 금속노련·화학노련·공공연맹은 이날 별도 회의를 열고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이날 <매일노동뉴스>와 만나 “새누리당과 정부가 노사정위 복귀에 반대한 조합원들을 과격분자라고 표현했는데 표를 잃더라도, 노동자들이 반대하더라도 노동시장 개악을 밀어붙이겠다고 밝힌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야말로 과격분자 아니냐”고 반발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반대파가 아니라 오히려 한국노총의 기존 입장을 견지하라는 현장 목소리를 지도부에 전달하는 사람들”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올해 4월 노사정 협상 결렬을 선언하면서 △비정규직 사용기간 연장·업무 확대 △휴일근로의 연장근로 포함 단계적 시행 및 특별추가근로 연장 △임금피크제 의무화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개편 △일반해고·취업규칙 완화 등 5개 사항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를 철회하지 않으면 노사정 대화를 이어 갈 수 없다는 의미였다.

김 위원장은 “조합원 40만명의 찬성으로 한국노총이 총파업까지 가결했고, 지금까지 상황이 바뀐 게 없다”며 “아무것도 확답받지 못한 상황에서 복귀하는 것은 조합원들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정부와 노사정위에 대한 불신도 드러냈다. 그는 “한국노총이 마치 내분에 빠진 것처럼 표현하는데,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이 아니라 정부를 믿지 못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전혀 신뢰를 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1998년 노사정위 출범 후 수많은 노사정 합의가 있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거나 정부·재계만 혜택을 봤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정부는 일반해고·취업규칙 의제 철회라는 노동계의 최소 요구라도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26일 중앙집행위원회를 다시 열어 노사정위 복귀 안건을 논의한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이렇게 중대한 사항은 대의원대회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중앙위원회를 열어 논의해야 한다”며 “지도부는 현장 의견을 더 듣고 신중하게 판단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