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국정원의 이른바 ‘불법 카카오톡 사찰’ 논란과 관련해 검찰고발을 예고했다.

정의당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무능을 드러낸 정권이 국정원을 내세워 국민을 감시하고 사찰하는 일에는 치밀하고 계획적이었다”고 비판했다. 국정원은 이탈리아업체 '해킹팀'으로부터 불법감청프로그램을 구입해 국내 사찰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근 해킹팀의 500기가바이트 분량의 내부자료가 해킹돼 위키리크스 등에 공개됐는데 주요 고객 명단에 국정원을 지칭하는 '5163부대'가 포함됐고, 나나테크라는 IT업체를 통해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해킹프로그램을 주문한 사실이 확인됐다.

정의당은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휴대폰 메신저 프로그램인 카카오톡을 통해 특정인에 대한 감찰을 시도하고, 이를 위해 기자를 사칭한 정황도 드러났다"며 "국민들이 유선·무선 통신을 통해 국정원의 감시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국회차원의 조속한 대응과 수사기관의 성역 없는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당내 ‘국정원 국민사찰의혹 진상조사단’을 통해 국민제보 사이트를 개설하고 사찰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할 예정이다. 앞서 정의당은 이달 14일 서기호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조사단을 조직한 바 있다. 조만간 현재까지 드러난 의혹을 바탕으로 검찰고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진후 정의당 원내대표는 “헌법 17조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받지 않을 자유를 명시해 놓은 만큼 이번 해킹사건은 헌법 유린이자 국기문란”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