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실시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병원노동자 감염예방 조치 실태조사가 부실하게 진행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6일 성명을 내고 "노동부의 비밀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계속되는 병원노동자 메르스 감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부는 지난달 19일 근로감독관이 현장을 방문해 '메르스 관련 병원의 근로자 감염예방 조치 실태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달 19일부터 23일까지 370여개 병원에 대해 협력업체와 간병인까지 감염예방을 위한 관리 점검을 하기로 했다. 현장 점검에서 문제를 확인할 경우 이달 7일까지 미이행 사항 시정 여부를 확인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메르스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 점검표에 따라 병원노동자가 예방조치를 했는지 감독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실태조사 결과를 사업주와 근로자대표에게 확인받도록 했다.

하지만 본부 산하 병원 중 근로자대표 서명을 확인받은 곳은 동국대병원과 서울의료원 두 곳에 불과했다. 조사대상 380여개 병원 중 분회에 소속된 나머지 25개 병원에서는 정부가 실태조사 결과를 노조에 알리지도 않았다.

의료연대본부는 "노동부는 병원에 대한 관리 점검을 하겠다고 했으나 정말 실태조사를 제대로 했는지를 공개적으로 밝혀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실태조사에 노조와 노동자 대표들을 참여하도록 하고 조사 결과를 공개해 치료와 예방조치에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