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개편을 두고 정치권·공무원 노동계·시민사회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공무원연금 개편 논의를 위한 여야 대표·원내대표 2대 2 회담을 제안하자 공무원 노동계는 "당사자를 배제한 정치야합을 여당이 시도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김 대표는 22일 오전 강화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와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에게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 결단을 내릴 수 있는 2+2 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번에 공무원연금 개혁을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나라에는 미래가 없다"며 사실상 여야 합의에 의한 공무원연금법 개정 의사를 내비쳤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김 대표의 제안을 국면전환용에 불과하다고 거절했다.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리스트로 드러난 친박 비리게이트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공무원연금 개혁 카드를 꺼내고 있다"며 "공무원 당사자·국회가 지켜온 합의정신을 거스르는 정치적 거래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공무원 노동계는 공무원연금 이슈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을 경계했다.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집권여당이 정치적 위기 모면을 위해 107만 공무원은 물론 전체 국민의 노후가 걸린 공무원연금 개혁 문제를 정치 야합의 희생물로 삼으려 한다"고 반발했다. 공무원 단체를 배제한 채 논의가 전개될 경우 전면적인 투쟁에 나서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공적연금강화 국민행동과 공투본은 이날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공적연금 논의를 전제로 구성된 실무기구의 사회적 합의정신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노후소득보장 논의 없는 공무원연금 개혁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