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서울지역 대학 청소·경비용역 노동자들이 9일 오후 서울 연세대 본관 앞에서 고용승계 보장과 생활임금 쟁취를 위한 집단교섭승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서울지역 14개 대학 청소·경비노동자들이 연세대를 향해 임금인상과 고용승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9일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소속 14개 대학 청소·경비노동자 1천여명(주최측 추산)은 9일 오후 서울 신촌 연세대 본관 앞에서 집단교섭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지부는 지난해 11월부터 15개 대학·사업장의 21개 용역업체와 임단협 집단교섭을 벌여 왔다. 교섭이 지난달 12일 결렬되자 같은달 16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서울지노위는 6일 조정안을 냈고 이화여대 등 4개 대학은 이를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 조정안대로라면 청소노동자 시급은 6천200원에서 6천500원으로, 경비노동자는 5천580원에서 5천800원으로 인상된다. 그러나 나머지는 11개 대학은 결렬됐다.

이 중 연세대가 가장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연세대 국제캠퍼스 기숙사 청소노동자 23명은 고용승계가 거부돼 이날로 85일째 농성 중이다. 연세대가 올해 1월 ㈜KT텔레캅과 CCTV 1천여대를 설치하는 통합보안시스템 관련 MOU를 체결해 경비노동자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는 논란도 일고 있다. KT텔레캅은 지난해 건국대에 주차 무인시스템을 도입하고 주차관리노동자 30여명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지부 관계자는 "연세대 용역업체들은 특히 교섭 초반부터 임금동결을 고수해 왔다"며 "연세대는 학내 공사에 900억원이나 쓰면서 용역비를 줄이는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보일 게 아니라 집단교섭에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연세대 홍보팀 관계자는 "교섭은 협력업체들 소관이라 학교측은 아는 것이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다만 보안시스템에 대해서는 "주로 야간에 건물 주위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인력감축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