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에서 일하는 콜택시 노동자들이 일급제 임금 체계를 월급제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며 서울시에 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와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운전원노조는 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각장애인콜택시노동자의 진짜 사용자인 서울시가 근로조건 개선대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지원센터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가 서울시로부터 예산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시각·신장장애인에게 이동지원과 생활 편의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콜택시노동자 180여명이 현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 간접고용노동자들인 콜택시노동자들의 임금체계는 기본급·수당과 이용자에게 요금으로 받는 운행 수입 일부를 가져가는 형태다. 일급제와 포괄임금제가 섞여 있는 셈이다.

운행을 많이 해야 월급이 높아지는 임금체계로 인해 콜택시노동자들은 일상적인 연장근로에 노출돼 있다. 휴가를 사용하면 월급이 깎이는 탓에 연차를 사용하는 경우도 드물다. 심지어 차량 유지비·수리비 15%는 노동자 본인이 부담한다. 배차정보 수신을 위한 통신단말기 사용료도 노동자 몫이다.

서울시의 필요에 의해 운영되는 상시·지속 사업이지만 콜택시노동자 절반 가까이는 비정규직이다. 지원센터가 운행 실적을 평가해 정규직 전환을 실시하고 있어서 비정규직 간 눈치 보기와 운행 경쟁도 치열하다.

지부와 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지원센터에 임금체계 개선과 정규직 전환을 요구했다. 하지만 지원센터는 서울시 결정 없이는 처우개선이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부와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울시는 시각장애인콜택시노동자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서비스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조와의 교섭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