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단체들이 "일자리 문제를 세대갈등으로 몰아가지 말라"고 촉구했다. 청년단체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청년실업을 명분으로 노사정 대타협을 압박하자 이를 반박하기 위해 공동 성명을 채택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청년유니온·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 등 청년·대학생 단체들은 31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청년단체들은 "정부와 기업은 노동자와 청년 간의 이간질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을 노사정 대타협 최종 시한으로 못 박았다.

기자회견에서 최장훈 동국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장은 "취업이 안돼 대학원에 진학해 학위를 취득했지만 실업자 신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라며 "악화될 대로 악화된 일자리 문제는 기존 노동자가 양보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최 총학생회장은 또 "정부는 해고를 쉽고 하고, 비정규직으로 전락시키는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중단하고 제대로 된 신규 일자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학생 박한솔씨는 "가계 빚이 늘어나는 반면 기업들은 엄청난 부를 쌓았는데도 일자리를 만드는 일을 외면하고 있다"며 "정부는 청년실업 책임을 정규직 노동자에게 전가하기 위해 청년들을 이용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청년실업 진짜 원인은 정부와 기업이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안 만들고 기존 노동자들을 더 오래, 더 열악한 조건으로 일하게 만들려 하기 때문"이라며 "청년들은 비정규직에서 벗어날 수 없고, 질 낮은 일자리만 양산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막는 게 문제 해결의 첫 단추"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