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구조조정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하이투자증권 노사가 23일 구조조정과 관련한 대화를 시작한다. 회사는 명예퇴직 실시를 전제로 기간과 대상, 퇴직금 액수를 정하자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권고사직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

22일 사무금융노조 하이투자증권지부(지부장 박정현)에 따르면 노사는 23일 오후 구조조정 관련 실무단위 논의를 진행한다. 지난달 29일 사측이 권고사직을 포함한 250명 규모의 명예퇴직 실시와 점포 20곳 폐쇄 방침을 발표한 이후 노사가 처음으로 마주하는 자리다.

이날 협상은 사측 제안으로 마련됐다. 사측은 지난 17일 지부에 '명예퇴직 실시와 관련한 성실한 대화 촉구'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내 "지부는 현실적 대안 없이 무조건적으로 명예퇴직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명예퇴직 실시 기간 및 대상, 명예퇴직금 액수 등에 대해 회사와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공문에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23일부터 대화할 것을 촉구한다"며 날짜까지 명시했다.

하이투자증권은 구조조정 방침을 발표하면서 권고사직 제외자 명단을 영업지점에 배포하는 등 강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왔다. 사측은 또 늦어도 다음달 말까지 구조조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설 연휴가 끝나는 즉시 명예퇴직 실시 공고와 권고사직 대상자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었는데 돌연 계획을 바꿨다. 단체협약 때문으로 풀이된다.

단체협약에는 "천재지변을 포함해 회사가 경영상의 이유로 인원을 정리하고자 할 때는 노조와 합의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회사가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실시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도 있다. 지부가 명예퇴직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는 등 강경하게 나오자 사측이 속도 조절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박정현 지부장은 "(회사가) 명예퇴직 관련 협의를 하자면서 실제로는 권고사직에 대한 협의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회사는 일방적인 기준으로 대상자를 정한 권고사직부터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부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 근처인 한국거래소 앞에서 사무금융노조 증권업종본부 주최로 열리는 증권노동자 결의대회에 참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