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진주의료원을 경남도청 서부청사로 변경하는 계획을 승인한 것과 관련해 공공의료기관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국회가 용도변경 승인을 취하하도록 결의문을 채택하라고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소속 27개 지방의료원지부들은 15일 오후 세종시 보건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투쟁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은 공공의료의 중요성을 전 국민에게 각인시키고,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공공의료 육성을 위한 법·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게 한 계기였다"며 "보건복지부의 용도변경 승인은 진주의료원 재개원의 불씨를 꺼뜨리는 공공의료 포기행위이자 진주의료원 현대화 사업에 투자된 막대한 국민혈세를 탕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보건복지부는 진주의료원 용도변경을 비롯해 수익성 잣대로 공공의료를 포기·축소하려는 모든 정책을 철회하고, 지방의료원을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27개 지방의료원지부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에서 △복지부 앞 농성과 항의팩스 보내기 운동 △복지부의 지방의료원 현대화사업 내역, 진주의료원에 투입된 국고 지원액과 사용내역 공개 운동 △국고보조금법 위반 여부 감사 촉구 등의 행동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이 밖에 국회의원 300명에게 진주의료원 용도변경을 막아 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을 발송했다. 노조는 "보건복지부의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승인은 국고 횡령이자 공공의료 포기행위일 뿐 아니라 국회를 능멸하고 국정조사를 휴지 조각으로 만드는 행정쿠데타"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국회는 29일 본회의가 열리기 전까지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승인조치를 취하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달 26일 진주의료원 건물을 도청 일부로 활용하겠다는 경상남도의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계획’을 승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