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성 소재 자동차·농기계 엔진부품 제조업체인 두원정공의 노사관계가 심상찮다. 사측은 정리해고 제한 완화·노조활동 축소가 포함된 단체협약 개정안과 임금·단체협상 3년간 위임을 노조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폐업절차를 밟겠다는 방침이다. 사측의 용역경비 투입설과 직장폐쇄설까지 나오면서 노사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다음달 3일 주총서 폐업 심의

10일 노사에 따르면 사측은 다음달 3일 주주총회를 열어 폐업 여부를 심의한다. 두원정공은 고객업체들이 두원정공만이 아닌 다른 기업에서도 납품을 받는 이원화 발주를 확대하면서 경영위기에 처해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는 두원정공의 폐업 검토에 고개를 갸웃거린다. 실제 두원정공은 자동차·농기계·건설기계에 들어가는 기계식펌프를 중심으로, 국내에서 대체생산이 어려운 품목을 생산한다. 그만큼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다.

두원정공이 폐업을 거론하는 것은 올해 임단협에서 단협 주요 조항을 대폭 개정하고, 3년간 임단협을 사측에 위임해 달라는 회사의 요구를 금속노조 두원정공지회(지회장 이용섭)가 거절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단협 45개 조항을 개정하자고 요구 중이다. 주로 고용보장이나 노조활동 보장과 관련한 조항을 후퇴시키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기존 근로조건 저하금지 △단협 일방해지 금지 및 특별협약 체결 보장 △부정부패행위 고발자 보호 △적정인력 유지 △비정규직 고용 금지 △외주 또는 하도급시 노조와 사전 합의 등의 조항을 삭제하자는 것이다.

회사는 연장근로·특근을 실시하거나 근로시간 변경시 노조와 합의하게 돼 있는 조항을 개별 조합원과 합의하는 쪽으로 변경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심지어 “제반 인사권이 회사에 있음을 인정한다”는 문구를 삽입하자는 요구까지 한다.

회사는 특히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의 제한 조항에 명시된 노조와의 합의 절차, 해고 회피노력 규정을 삭제하고 “근로기준법에 따른다”는 내용으로 대체하자고 주장한다. 회사의 매각·분할·합병·양도·분사시 고용승계 조항 삭제도 압박하고 있다. 대부분 노조가 받아들이기 힘든 요구다.

노조 무력화·구조조정 수순” vs “노조 때문에 회사 경영위기”

지회는 “회사가 노조를 무력화한 뒤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하기 위해 단협 개악을 요구하고 폐업을 거론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지회 관계자는 “회사측이 발주 이원화를 걱정하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에 모듈화 부품을 납품하는 고객사에 문의한 결과 발주를 요청해도 회사측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회사측은 “지회가 8월부터 태업과 파업을 반복하면서 이원화 발주를 하는 업체가 늘어났고, 한 번 놓친 발주는 되돌리기 어렵다”며 “회사의 인사권과 경영권을 노조가 보장해 고객사들을 안심시키지 않으면 폐업은 불가피하다”고 반박했다.

지회는 지난달 중순께부터 부서별로 돌아가면서 1시간 총회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노사갈등이 커지면서 최근에는 회사측이 용역경비를 투입하고 직장폐쇄에 나설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지회는 추석연휴 동안 지회 사무실에서 철야농성을 벌였다. 현재 이용섭 지회장은 특근거부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징계해고를 당했고, 수석부지회장 등 지회간부 3명은 징계위에 회부된 상태다.

금속노조 경기지부는 12일 회의를 열어 두원정공과 관련한 투쟁계획과 대응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두원정공은 2012년 8월에도 노사 임단협 과정에서 용역경비 투입과 직장폐쇄 직전까지 갔다. 비슷한 시기에 인근 SJM에서 직장폐쇄에 이어 용역경비 투입이 사회적인 논란이 되자 노사는 극적으로 임단협에 합의했다. 당시에도 회사는 발주 이원화에 따른 고통분담을 강조하면서 연월차·상여금 반납과 임단협 위임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