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일 총파업을 예고한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새정치민주연합과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국정감사를 앞둔 상황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야당 의원들이 현안 해결을 약속하고 나서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추진이 어렵게 됐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명숙·김기식·김기준·이상직·이학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29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노조 사무실을 방문해 3일 총파업과 관련한 간담회를 가졌다. 조정식 사무총장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단이 노조를 방문한 지 하루 만이다. 이들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만큼 노조의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정무위 야당 간사인 김기식 의원은 김문호 위원장으로부터 현안을 듣고 국정감사와 연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외환은행 경영진을 반드시 증인으로 소환하겠다”며 “금융기관 재편 문제는 입법적 차원에서 면밀히 살펴 연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별도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KB 제재심의 문제 △외환-하나은행 통합문제 △서민금융총괄기구와 금융보안전담기구 신설에 따른 대책 문제를 금융노조 현안으로 꼽았다.

1일에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노조를 찾는다. 기재위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을 비롯한 국책공공기관 문제를 다루는 상임위원회다. 정무위와 기재위가 관심을 보이는 만큼 노조 현안이 국정감사 쟁점으로 옮겨 갈 개연성이 높아졌다.

한편 김문호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나 노조 현안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산업은 시스템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온통 벌집을 건드린 모양새”라며 파업 강행 의사를 피력했다. 정찬우 부위원장은 “노조가 고민하는 것들을 면밀히 살펴보겠다”며 “국민의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조도 파업을 최대한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