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2명 중 1명이 수사권과 기소권이 모두 포함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와 인터넷방송 팩트TV는 전국 19세 이상 휴대전화 가입자 1천명을 대상으로 정례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 2일과 3일에 진행된 이번 조사는 95%의 표본오차에 신뢰수준 ±3.1%다.

조사 결과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부여해야 한다”는 응답이 50.9%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19.1%는 “수사권만 부여해야 한다”고 답했다. 국민 10명 중 7명이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설치될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이라도 부여하자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이다. 반면 “수사권과 기소권 모두 부여하지 말아야 한다”는 답변은 16.7%에 그쳤다.

특히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도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31.8%나 됐다. “수사권만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은 21.5%로 조사됐다. 새누리당 지지층의 절반 이상이 수사권 부여에 찬성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사실상 의료 민영화로 여겨지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과 관련해 응답자 10명 중 6명(63.3%)이 “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의료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는 답변은 22.7%에 머물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