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 민영화 저지를 위해 쟁의절차에 착수한다. 노조는 4일 “집단 쟁의조정 신청을 기점으로 이달 말 산별중앙 교섭 타결과 의료 민영화 저지를 위한 총파업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와 산하 병원 사업장들은 올해 3월부터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시작했다. 노조 산하 사업장 140여곳 중 60여곳이 산별중앙교섭에 참여했다. 나머지 사업장은 개별교섭을 진행하거나 사측이 교섭 요구를 거부했다.

노조는 임단협에서 △보건의료산업 최저임금 도입(시간당 6천700원) △비정규직 정규직화 △총액 임금 8.1% 인상 △의료 민영화 정책 중단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용자측은 노조 요구 대부분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사업장 특성별로 진행된 교섭에서 민간중소병원은 임금동결을 주장했다. 지방의료원은 별도의 의견을 내놓지 않았고, 특수목적공공병원의 경우 총액 1.7% 인상을 제시하는 등 노사 간 의견이 크게 엇갈렸다.

사용자측은 특히 노조의 의료 민영화 저지 등 공공성 강화를 위한 요구에도 추후 논의 입장을 고수했다. 노조는 지난달 28일 열린 6차 교섭에서 교섭 결렬 의사를 밝혔다.

노조는 5일 1차 교섭부터 산별중앙교섭에 참여한 사업장 40여곳과 조선대병원 등 개별교섭 사업장 7곳, 지난해 교섭을 아직도 진행 중인 대한적십자 등 50여개 병원사업장을 상대로 중앙 및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집단 쟁의조정을 신청한다.

산별중앙교섭에 뒤늦게 참여했거나 개별교섭 사업장 중 교섭 차수가 적다고 판단되는 곳은 경과를 지켜본 후 조만간 일괄적으로 쟁의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노조는 이달 17일부터 사흘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24일부터는 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는 4월30일 노조의 산별중앙교섭 참여 요구를 거부했다가 노동위원회로부터 교섭해태에 따른 조정중지 결정을 받은 고대의료원 등 9개 병원 사업장 소속 조합원들도 참여한다.

노조 관계자는 “집단 쟁의조정 신청 이후 당일 오후 지부장연석회의가 열리는데,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파업투쟁 윤곽이 그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