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강도와 안전사고 대응 문제로 촉발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노사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6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전주공장위원회에 따르면 시간당 생산대수(UPH) 상향에 반발해 지난달 31일부터 생산을 멈춘 버스부 조합원들이 7일부터 정상조업에 들어간다. 회사측이 지난 4일 당초 노사합의대로 UPH를 하향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전주공장위 버스부 대의원들은 지난해 10월14일부터 올해 3월30일까지 노사합의하에 한시적으로 상향한 UPH를 회사측이 다시 하향하지 않는 데 반발해 버스생산을 중단했다. 회사측이 지난달 발표한 기초질서 지키기 매뉴얼과 안전사고 매뉴얼에 대한 노사 간 진통도 이어지고 있다.

전주공장위는 이달 1일부터 시작한 잔업거부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노사 간 특근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5일에는 주말특근도 실시하지 못했다. 전주공장위는 7일 오전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투쟁수위를 높이는 방안을 논의한다. 쟁의행위 찬반투표 계획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가 발표한 기초질서 지키기 매뉴얼은 근무시간 준수 등 근태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일부 직원들이 회사 승인 없이 조기퇴근을 하는 등 해이해진 근무기강을 바로잡기 위한 조치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안전사고 매뉴얼의 경우 기존에 노사가 함께 만든 작업재개 표준서와 일부 내용이 충돌한다. 작업재개 표준서는 안전사고 발생시 현장설명회와 대책 마련을 먼저 한 뒤 작업을 재개하게 돼 있지만 안전사고 매뉴얼은 빠른 작업재개를 강조하고 있다.

사측은 지난해부터 대의원들의 공장가동 중단행위에 대해 징계·고소하는 등 강경대응을 해 왔다. 최근 전주공장 논란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회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초질서 지키기와 안전불감증 해소와 같은 원칙을 세워야 한다”며 “노사협의를 통해 적절한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전주공장위는 "회사의 조치는 사전 노사협의 없이 잔업을 시키거나 현장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전주공장위 관계자는 “회사는 기초질서 지키기를 강조면서도 일부 공정에서 금지된 추가잔업을 시키면서 오히려 질서를 깨고 있다”며 “사측 입맛대로 현장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