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개항 이후 지금까지 10년간 유지한 대규모 아웃소싱 인력구조를 바꾼다. 공사는 직접고용부터 자회사 설립·아웃소싱 재구성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겠다는 입장이다. 84%에 달하는 비정상적인 아웃소싱 구조가 바뀔지 주목된다.

6일 공사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에 따르면 공사는 최근 공항운영 효율과 운영 역량·안정성 강화를 위해 '인천공항 인력운영구조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 중이다.

지난달 20일 공사 전자입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연구용역 과업내용서를 보면 공사는 전체 84%에 달하는 대규모 아웃소싱으로 인력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핵심업무 아웃소싱과 잦은 협력사 교체에 따른 핵심역량 확보 미흡 문제가 대두돼 왔다. 공사는 이 같은 인력구조를 계속 유지할 경우 3단계 공항시설이 본격 가동되는 2018년 이후 아웃소싱 의존 비중이 90%를 웃돌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사는 연구용역을 통해 인소싱과 아웃소싱을 포괄한 직무 및 인력운영 방식을 진단한 뒤 공항운영 분야·직무별 최적의 인력운영 방식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최적 근무체계를 설계하고 적정 인력규모를 산정할 계획이다.

공사는 이와 함께 인력운영 세부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환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갈등유발 요인을 분석해 대응방안을 세운다. 인력구조 전환 이후 운영에 대비한 인력운영 방식별 품질·비용·리스크 관리방안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공사의 인력구조 변경계획이 알려지면서 당사자인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기대 반 우려 반' 심정으로 연구용역업체 선정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인력구조개편 연구에 당사자인 비정규 노동자들의 의견이 어떤 식으로든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철 지부 정책기획국장은 "이번 연구용역은 인천공항 비정규직 문제를 꾸준히 쟁점화하고 투쟁해 온 지부의 성과"라며 "심각한 공공부문 간접고용 문제 해결의 시작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이어 "혹시라도 비정규 노동자들을 분야별로 갈라치기하거나 줄 세우기가 우려된다"며 "공사와 연구용역을 담당할 연구소는 6천여 비정규 노동자들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사는 7일 연구용역업체 신청을 마감한다. 업체가 선정되면 연구용역은 4개월간 진행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