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철도노조(위원장 김명환)의 반발에도 다음달 초 850여명에 대한 순환전보를 강행한다. 노조는 순환전보 강행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코레일은 27일 "효율적 인력운영을 통한 조직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소속 간 순환전보 및 인사교류를 연 2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첫 순환전보는 전체 정원의 3%인 850명 수준으로 다음달 초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애초 직렬별 정원 대비 5~10% 규모로 시행할 계획이었다가 노조의 반발이 거세자 규모를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운전(기관사)직은 1.9%(103명), 차량직은 3.2%(163명) 수준에서 전보가 이뤄진다고 코레일은 밝혔다. 기관사와 차량검수 분야 인력의 순환전보는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는 정기적인 순환·인사교류라는 코레일의 주장을 "노조 무력화를 위한 강제전출"이라고 일축했다. 파업 종료 이후 코레일이 노조에 가한 각종 압박의 연장선에서 순환전보가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코레일은 지난달 7일 '계획전보 기준(안)'이라는 이름으로 강제전출을 시행하려다 노조가 2·25 경고파업을 벌이며 반발하자 이를 폐기했다.

그러다 이달 11일 '2014년 순환전보 및 정기 인사교류 시행(안)'으로 이름만 바꾼 강제전출안을 노조에 다시 통보했다. 백성곤 노조 홍보팀장은 "회사에서 말하는 대로 인력불균형 해소 때문이라면 기존에도 노사협의를 통해 전보가 진행돼 왔었다"며 "이번처럼 일방적이고 대규모로 진행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백 팀장은 "현장에서 강제전출에 반대하는 조합원들의 삭발투쟁이 이어지고 있다"며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면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은 코레일에 교섭을 주문하고 나섰다. KTX 민영화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와 공공부문 민영화반대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들에 대한 강제전환 배치는 철도 민영화를 위한 반대 목소리 죽이기"라며 강제전출 중단과 노사 간 성실교섭을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공공부문 민영화저지특별위원회도 국회 정론관에서 노조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코레일은 민영화를 위한 노조 무력화 시도를 중단하고 성실교섭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인사권은 사측의 고유한 권한으로 교섭사항이 아니며, 노조 집행부 대부분이 교섭에 참여할 수 없는 해고자 신분이기 때문에 교섭진행에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