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4월부터 55세 이상 촉탁직 사원을 하루 5시간 근무하는 시간제로 전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마트노조와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7일 이마트노조(위원장 전수찬)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 13일 서울 강서구 이마트 가양점에 배포한 공고문을 통해 “본인 희망시 소정의 절차를 거쳐 파트타이머(주 25시간)로 만 60세까지 근무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한 것”이라며 촉탁직의 시간제 전환을 공식화했다.

노조는 공고문이 이마트 가양점에만 배포됐지만, 시간제 일자리 계획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회사측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판단하고 있다. 노조는 “노조사찰로 인해 여론의 집중포화를 받았던 이마트가 당시 구두로 약속한 사항을 어기고 촉탁직 사원을 시간제로 전환하는 꼼수를 쓰고 있다”며 “노조와 기본협약을 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시간제 일자리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마트가 사실상 시간제 전환 추진의사를 밝힘에 따라 시간제 전환에 동의하지 않은 촉탁직 사원은 다음달 10일 계약해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는 55세 이상 촉탁직 사원 700여명 중 200여명이 시간제 전환을 수용하지 않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노조는 이마트에 대한 투쟁을 강화할 방침이다. 노조는 이달 25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맞춰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대규모 항의집회를 한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도 다음달 이마트 본사를 방문할 예정이다. 을지로위는 이달 11일 이마트 관계자를 만나 촉탁직의 시간제 전환 중단을 요청한 바 있다.

노조는 “시간제 전환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지 못할뿐더러 노조와의 대화를 어렵게 해서 노사관계를 벼랑 끝으로 몰아갈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