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이마트노조(위원장 전수찬)와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허인철 이마트 대표이사 등 이마트 임직원 14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이들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사찰로 사회적 지탄을 받았던 이마트가 겉으로 노조를 인정하는 척하면서 실제로는 노조활동을 방해하고, 부정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마트 노조활동 방해 증거자료 제출=노조와 공대위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노조 홍보차 매장을 방문했을 때 이마트측이 홍보활동을 방해하고, 폭언을 한 내용을 서울노동청에 증거자료로 제출했다. 고소·고발장에 따르면 노조가 이달 9일 이마트 공항점을 방문했을 당시 박아무개 점장은 “노조활동은 내 허락을 맡고 해라”, “(노조) 인정 못한다, 다 끌어내라”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와 공대위는 “노조운영에 대한 회사측의 지배·개입 행위는 부당노동행위”라며 “공명정대하게 수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영국 변호사(민변 노동위원장)는 “이마트는 지난해 부당노동행위 관계자들에게 조치를 취하고 6월까지 단체협약을 체결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공대위는 기대를 갖고 이마트를 지켜봤지만 지금은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검찰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위반으로 불구속 기소한 최병렬 전 이마트 대표이사 등 임직원 5명은 현재까지 이마트에서 요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와 공대위는 “이마트가 지난해 직원사찰이 드러난 후 작성한 기본합의서와 정반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노조·공대위와 장하나 민주당 의원은 권혁태 서울노동청장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권 청장은 “기자회견과 연계된 면담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절했다. 이에 대해 장 의원과 노조·공대위는 청장실 앞에서 20여분간 항의하다 해산했다.

◇노조 홍보활동에 회사직원 밀착감시=서비스연맹과 노조는 이날 오후 노조홍보를 위해 서울 성동구 이마트 청계점을 방문했지만 회사측이 밀착감시에 나서면서 노사 간 마찰이 빚어졌다.

이들이 매장에 진입하자마자 청계점 노사협의회 대표 등 직원 6명이 이들을 따라다녔다. 이 과정에서 강규혁 연맹 위원장과 회사측 직원 사이에 고성이 오갔다. 김아무개 청계점 노사협의회 대표는 “더러워서 내가 노조 만들어야겠네”라며 “노조가 그렇게 하니 사원들이 관심이 없는 것 아니냐”고 비꼬기도 했다.

전수찬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매장 직원들에게 명함과 유인물을 건넸지만 직원들이 회사측의 감시로 인해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회사가 노조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것은 노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직원들에게 심으려는 의도”라며 “회사 관계자들도 부당노동행위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회사가 뒤에서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노조의 홍보활동에 함께한 김기완 홈플러스노조 위원장은 “홈플러스는 노조가 문제를 제기할 경우 최소한이라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인다”며 “노조를 자극하고 미행하는 것을 보면 이마트가 노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알 것 같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