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유출사태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고강도 처방이 애먼 노동자들의 피해로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다. 전화영업 중단조치로 비정규 노동자들이, 3개 카드사 영업정지로 대다수가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인 카드모집인들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게 됐다. 정책 책임자들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개인정보 유출사태와 관련해 금융업계에 3월까지 한시적으로 전화영업 중단을 주문한 것과 관련해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텔레마케터(TM)들과 야당 국회의원들은 4일 오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정부의 대책 발표 뒤 고용불안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TM들이 행동에 나선 것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지난 2일 “텔레마케터들의 고용과 소득에 불이익이 없도록 금융회사가 대승적 측면에서 책임지고 고용안정 보장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지만 현장에서 먹혀들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병두 민주당 의원(정무위원회)과 같은 당 은수미 의원(환경노동위원회)·진선미 의원(안전행정위원회)이 참여할 예정이다. 민병두 의원은 “정부의 전화영업 중단조치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는, 한마디로 폭력적인 관치금융”이라며 “10만여명에 달하는 TM 분야 여성 비정규 노동자들이 졸지에 밥줄이 끊기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후 영업정지 3개월을 통보받은 카드 3사의 카드모집인도 유탄을 맞았다. 대다수가 개인사업자로 카드모집 성과에 따라 수당을 받는 모집인들은 17일 발효될 신규영업 중단조치로 생계에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다. 여신금융협회에 등록된 카드모집인은 3만4천683명이다. 그러나 협회는 물론이고 해당 개별 카드사들도 카드모집인 규모를 숨기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조직운영 차원에서는 (카드모집인을) 끌고 가는 게 맞다”면서도 “어떻게 할지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금융노조도 4일 오후 금융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노조 관계자는 "금융노동자들이 계속되는 연장근무와 휴일근무로 탈진상태에 놓였다"며 "현오석 부총리를 비롯한 금융당국 수장이 먼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