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지난해 말부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산업 규제완화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총력투쟁 체제를 가동한다.

노조는 5일 “의료 민영화와 공공기관 노조탄압을 저지하기 위해 조직형태를 투쟁본부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3일 오후 서울 목동 한국방송회관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와 전국지부장회의를 동시에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노조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는 최근 △원격진료 도입 △메디텔(의료관광호텔) 허용 △의료기관 자회사 설립 및 인수합병 허용 등 보건의료산업 각종 규제를 푸는 데 열을 쏟고 있다. 나아가 다수의 국·공립 의료기관을 포함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으로 단체협약 손질을 예고한 상태다.

노조는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의료 민영화나 종속적인 노사관계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투쟁본부 전환을 통해 이를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투쟁본부는 6일부터 가동된다. 노조는 이날부터 산하지부 야간 현장순회에 돌입한다. 전체 조합원들에게 의료 민영화 투쟁의 당위성을 알리고 참여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9일부터는 각 사업장별로 △환자보호자 선전전 △의료 민영화 반대 시국대회 △SNS를 통한 대국민 홍보 △100만 국민 서명운동에 나선다.

노조와 더불어 산하 11개 지역본부와 각 지부도 투쟁본부로 전환한다. 노조는 15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전국 지부장·전임간부연석회의에서 투쟁본부 발대식을 개최한다.

노조는 투쟁본부를 통해 최근 철도노조 파업기간 중 내려진 민주노총의 지침에 따라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보통 임금·단체협상을 앞두고 투쟁본부 체제로 전환하는데 올해는 의료 민영화와 공공기관 탄압 등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조기에 총력투쟁 체제를 갖추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