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태로 대립을 이어 가던 여야 정치권이 새해부터 의료민영화와 역사교과서 문제로 거세게 충돌하고 있다.

8일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다가 결정을 바꾼 고등학교를 특별조사한 결과 외압을 받은 정황이 있다고 발표했다. 교육부는 "교과서 선정이 외부압력에 의해 번복된 것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금할 수 없다"며 "관련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편향 역사인식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교학사 교과서의 안착이 순조롭지 않자 새누리당은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역사는 진영논리에 따라 춤을 추어서는 안 된다"며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현재 검인정 체제인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환원해 정부가 직접 교과서를 만들자는 것이다.

야당은 새누리당의 주장을 우편향 역사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민주당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미화왜곡 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친일 독재 미화교과서가 학교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들이 외압을 행사한 것"이라며 "역사를 왜곡하는 정권은 반드시 민심을 잃기 마련"이라고 반박했다.

보건·의료 민영화 논란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신년기자회견에 이어 7일 저녁 새누리당 의원들과의 만찬에서 "공공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라면 의료와 관계된 여러 규제를 풀어줘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철도와 의료 부문의 공공성은 함부로 내던져서는 안 되는 가치인 만큼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같은 당 정호준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의료 문제를 시장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조만간 당내 의료영리화 저지특위를 구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