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발생한 가스누출 사고로 9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와 관련해 화학섬유연맹(위원장 신환섭)이 진상규명과 사업주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연맹은 28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대책 발표가 있은 지 4개월 만에 또 사고가 일어난 것은 임시방편식 대책으로는 막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며 “철저한 조사로 사업주를 강하게 처벌해 ‘죽음의 공장 현대제철’이라는 불명예 딱지를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5월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아르곤가스 누출로 5명의 하청노동자가 질식사망하자 특별감독을 실시했다. 현대제철은 노동부 특별감독에서 적발된 898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에 대해 사고재발 방지를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또다시 가스누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연맹은 △부생가스 투입과 누출경로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절차가 지켜지지 않은 점이 있는지 여부 △산소측정기 지급 여부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연맹은 “사고 발생 통로는 원래 가스가 유입돼서는 안 되는 곳이며,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당진공장에 다녀간 이후 완공일자를 앞당기기 위해 노동자들을 부추겼다는 의혹이 있다”며 “연맹은 지난 사고 때 꾸려진 대책위원회와 함께 안전시스템적인 사고원인을 찾아내겠다”고 밝혔다.

사고가 나자마자 선 긋기에 나선 현대제철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연맹은 “현대제철은 현대그린파워의 지분을 29%나 갖고 있고, 공장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로 현대그린파워가 운영되고 있다”며 “현대제철은 현대그린파워와 공동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