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올해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달성했다는데, 거기엔 매일 욕먹어 가며 민원처리를 하고 우편물을 배달한 우리의 공로도 있지 않나요? 그런데 왜 우리를 모른 척하나요?"(유아 재택위탁집배원지회장)

우체국 비정규 노동자들이 처우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무기계약직인 우정실무원과 개인사업자로 전환된 재택위탁집배원 등으로 구성된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지부장 김은철)는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에 비정규직 차별철폐와 재택위탁집배원 노동자성 인정을 촉구했다.

지부는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5천억원의 흑자를 냈다"며 "적자를 핑계로 비정규직을 외면하는 건 국가기관으로서 책무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비정규직의 공무직 전환 △호봉제 실시 △생활임금 보장 △통합예산 편성을 통한 비정규직 처우개선 예산 확보 △재택위탁집배원의 노동자성 인정과 직접고용 실현을 요구했다.

지부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는 8천여명에서 1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우편집중국에서 우편물을 분류하는 우정실무원은 4천500여명, 우편물을 분류·배달하는 재택위탁집배원은 688명이다. 이들은 시급제로 일한다.

이중원 지부 사무국장은 “우정실무원은 정규직과 똑같은 업무와 8시간 노동을 하지만 정규직의 30~40% 수준의 임금에 호봉도 없다”며 “재택위탁집배원은 올해 4월 단시간근로자에서 개인사업자로 분류돼 소득세를 떼이며 법정수당도 못 받는 열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부는 9월 우정사업본부장 면담을 신청했으나 31일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