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국전력공사가 다음달 초 밀양 송전탑 건설공사를 재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전력수급을 위해 공사를 곧바로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주민들과 시민·환경단체는 "사회적 논의와 평화적 합의가 우선"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76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밀양 송전탑 공사 강행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가자들은 "정부와 한전은 송전탑 문제를 다룰 사회적 공론화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이보아 녹색당 탈핵특별위원장은 "송전탑 문제는 국가 전력수급시스템 전반의 문제"라며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신고리 3호기는 원전비리 문제로 인해 내년 겨울 전에는 가동이 불가능한 상태로, 한전의 말처럼 공사를 서두를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주민들이 원하는 건 보상이 아니라 대화와 대안"이라며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밀양 송전탑에 반대하는 시민 100여명으로 구성된 '밀양의 친구들'은 이날부터 다음달 6일까지 '송전탑 반대 공동행동주간'을 제안했다. 문화계·인권단체 기자회견과 1인 시위, 한전 본사 앞 촛불문화제, 탈핵 희망버스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밀양 송전탑 공사는 올해 5월 한전이 공사를 강행하는 과정에서 주민 수십 명이 다치면서 중단된 상태다. 이를 계기로 국회가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채 7월에 활동을 종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