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 도중 공공부문을 민영화하지 않겠다는 공약을 어긴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뻥튀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민주노총 <노동과 세계>

정부가 수서발 KTX 법인설립을 강행할 경우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민주노총도 공공부문 민영화를 막기 위한 투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과 새누리당 전북도당 앞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와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투쟁계획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다음달 7일까지를 1차 집중투쟁 기간으로 설정해 지역본부별로 선전전과 촛불집회를 진행한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전국 주요 사업장을 방문해 민영화 저지투쟁을 조직할 예정이다. 다음달 7일에는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2차 투쟁 기간인 10월 중순부터 11월 전국노동자대회까지는 지역구 사무실 농성 등 국회의원 300명 전원을 개별적으로 압박하는 투쟁을 하고 국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올해 말까지 대정부 투쟁과 대국회 투쟁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국민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 추석연휴를 전후해 수서발 KTX 민영화를 추진한다면 곧바로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원하고, 박근혜 정부의 기초·국민연금 관련 공약 미이행, 가스·의료 민영화 법안 저지를 위해 조직적인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신승철 위원장은 “9월7일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조합원들과 함께 박근혜 정부의 민영화 정책을 깰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