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군자영업소의 위탁업체가 변경되면서 11명의 요금징수원들이 해고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 중 6명은 공공연맹 고속도로톨게이트노조(위원장 송미옥) 군자지부 간부들이다. 노조는 "노조 와해음모를 중단하고 부당해고를 철회하라"고 촉구하며 지난달 24일부터 군자영업소 주차장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1일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군자영업소의 위탁업체가 대로기업에서 (주)흥현으로 바뀌면서 7년에서 16년까지 근무한 노동자 11명을 해고했다. 그런데 해고자 중 절반이 군자지부 지부장·부지부장을 포함해 사무장·회계감사·복지부장·조직부장 등 지부 간부들이다. 지부 와해를 노린 표적해고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지점이다.

천막농성에 돌입한 뒤 두 차례 교섭에서 지부는 조합원 전원복직과 잡셰어링·무급휴직을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사측은 거부했다. 특히 교섭 자리에서 김아무개 사장은 "우리는 도로공사로부터 요금징수원 정원을 62명으로 받아 왔기 때문에 도로공사가 시키는 대로만 하겠다", "4년 계약으로 4년간 벌어서 평생을 먹고살아야 하기 때문에 (노조의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미옥 위원장은 "10년 넘게 일한 노동자들이 하루아침에 해고자 신세가 됐다"며 "그것도 지부간부들만 콕 집어 해고를 한 것을 보면 지부를 와해시키려는 고의성이 다분하다"고 비판했다.

송 위원장은 이어 "영업소는 잡셰어링 등 지부의 적극적인 일자리 나눔 노력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고용률 70% 달성이라는 정부 정책에 맞게 사측은 책임 있는 행동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