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예정됐던 쌍용자동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근로자지위 확인소송에 대한 법원 선고가 뚜렷한 이유 없이 연기돼 해당 노동자들이 답답해하고 있습니다.

- 이날 수원지법 평택지원은 지난 2011년 4월 서맹섭 금속노조 쌍용차비정규직지회장 외 3명이 제기한 근로자지위 확인소송에 대해 선고할 예정이었는데요. 이를 갑자기 연기했습니다.

- 들리는 바로는 2009년 쌍용차 정리해고 반대투쟁과 관련해 국가와 쌍용차 사측이 노동자들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과 함께 선고하기 위해 연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두 사건이 전혀 무관한 관계인데도 말이지요.

- 이 소식을 접한 쌍용차비정규직지회는 “근로자지위 확인소송 결과는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숨통을 틔워 줄 수 있는 희망의 탈출구였다”며 조속한 선고를 촉구했습니다.

울산 희망버스 응원 나선 작가들 "불법천지 노동현장 외면 말아야"

- 20일 울산으로 향하는 희망버스에 대한 각계각층의 응원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도 18일 성명을 내고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 위원회는 "현대자동차 울산 철탑 농성자들은 대법원의 불법파견 판결을 받고도 수 년째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이행하지 않는 현대차와 정몽구 회장을 향해 당당히 항거하고 있다"며 "이들은 다수의 비정규 노동자들과 함께 살기 위해 목숨을 건 것으로 그 짐을 우리가 나눠져야 한다"고 호소했는데요.

- 이어 위원회는 "불법이 만연한 비인간적인 노동현장을 외면해선 안 된다"며 "노동현장의 차별구조와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않고는 선진 복지국가 길은 요원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또 박근혜 정부에 대해서도 "이명박 정권과 다르려면 법과 원칙대로 기업들이 탈법적인 파견노동을 철폐하고 정규직화를 시행하도록 해야 한다"며 "노조파괴와 인권유린을 일삼는 기업주들을 처벌하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 작가들은 희망버스에 몸을 싣지 못하는 이들은 마음만이라도 모아 철탑 농성자들을 잊지 말고 응원해 달라고 마지막 당부를 했습니다.

한국일보 복리후생비 부풀리기?

-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원장 정상원)가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의 부실 경영 행태에 대한 자료를 연달아 공개하고 있는데요.

- 18일에는 마지막으로 한국일보의 복리후생비가 지나치게 많다는 점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날 비대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일보는 총 29억8천419만원의 복리후생비를 지출했는데요.

- 이는 업계에서 가장 대우가 좋다는 조선일보의 지난해 복리후생비(16억4천926만원)보다 13억원이나 많은 수준이라네요.

- 복리후생비에는 복리·후생 이외에도 직원 국민연금·건강보험료의 회사부담 부분이 포함되는데요.

- 조선일보보다 직원수도, 월급도 적은 한국일보의 복리후생비가 조선일보보다 훨씬 많은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네요.

- 타 신문사가 판관비(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의 1~4%를 복리후생비로 지출한 반면 한국일보는 8.81%에 달해 의심을 키우고 있습니다.

- 비대위는 “한국일보가 수시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회사 부담금을 연체해 관련 안내장이 직원들의 집으로 발송되고, 자녀 학자금 등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복리후생 관련 지출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경영진이 복리후생비 지출을 부풀렸을 개연성이 크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