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쌍용자동차 국정조사 이행을 촉구하는 범국민대회가 다음달 열린다.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는 24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 정기국회에서 쌍용차 국정조사가 실시될 수 있도록 노동자·시민이 힘을 모아 8월24일 서울 도심에서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다음달 5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범국민대회 조직에 나선다.

지난해 9월 국회 청문회 이후 여야는 쌍용차 국정조사를 약속하고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정치권은 대선이 끝난 후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지만 결국 여야는 6인 협의체를 구성하는 데 그쳤다. 6인 협의체는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올해 5월 해산했다.

그런 가운데 최근 범대위의 활동으로 쌍용차 회계조작과 기획부도에 대한 추가증거가 잇따라 밝혀졌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24명의 쌍용차 정리해고 자살자들의 넋을 기리는 대한문 분향소를 철거하고, 이에 반발한 김정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을 구속했다.

범대위는 "기획부도와 불법적인 정리해고가 추가로 확인되고 정치권이 범대위 면담에서 9월 정기국회 국정조사 실시를 약속한 만큼 국회는 더 이상 국민과의 약속을 미뤄선 안 된다"며 "쌍용차 사태의 진실규명을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가 전략산업 중 하나인 완성차 업체의 추가적인 기획부도 사실이 드러난 만큼 '새로운 사실이 없어 국정조사가 어렵다'는 여권의 일부 주장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쌍용차 해고자 복직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대한문 분향소 탄압책임자 처벌 △김정우 쌍용차지부장 석방을 요구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국정조사 실시를 통해 구천을 떠도는 정리해고 희생자들의 한을 풀고 5년간 거리를 떠도는 해고자들이 일터로 돌아가게 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더 이상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지 말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