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공단 노동자 10명 중 6명이 근골격계환자일 가능성이 높아 검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용자가 근골격계 예방을 위해 유해조사를 실시하는 사업장은 5%에 그쳤다.

금속노조 인천지부·건강한 노동세상이 참여하는 인천지역 노동자 권리찾기 사업단과 인천대 노동과학연구소가 올해 상반기 부평공단 업체 120여곳 노동자 2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다.

18일 인천지부가 발표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노동자 중 97%는 신체 중 1개 부위 이상에서 근골격계질환 관련 통증을 호소했다. 통증부위는 어깨가 67.1%로 가장 많았고 허리(50.5%)·손목 또는 손가락(48.0%)·목(44.0%)이 뒤를 이었다.

근골격계질환 증상이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지난 1년간 한 달에 한 번 이상 증상을 보인 노동자는 94%였다. 이들은 미국 보건연구원(NIOSH) 기준으로 봤을 때 ‘작업내용과 근골격계질환 증상에 대한 관리를 요구하는 작업자’로 분류된다.

인천대 노동과학연구소가 개발해 사용하는 기준인 ‘근골격계질환 환자일 확률이 상당히 높아 작업환경에 대한 신속한 개선과 면밀한 의학적 검진 및 관리가 요구되는 작업자’로 분류되는 노동자도 57%나 됐다.

사용자가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해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유해요인조사를 진행한 사업장은 5%에 불과했다. 인천지부는 “유해요인조사 실시 여부를 모른다고 답한 사업장이 44.2%였는데, 조사대상 노동자들이 대부분 2010년부터 근무한 것을 고려하면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인천지역 노동자 권리찾기 사업단은 19일 오전 고용노동부 인천북부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근로기준법과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한 사용자들을 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