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시간제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고용노동부에서 일하는 시간제 노동자의 처우가 열악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한정애 민주당 의원은 18일 환노위 노동부 업무보고에서 "정부는 고용률 70% 로드맵에서 시간제 일자리의 대폭 증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며 "하지만 고용 문제를 담당하고 있는 주무부처인 노동부 내부에서조차 열악한 시간제 일자리가 만연해 있는 상태"라고 비판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노동자의 시간당 임금총액은 1만5천원 수준이다. 시간제 노동자는 9천500원을 받는다. 한정애 의원에 따르면 노동부에서 일하는 전화상담원과 단시간근로 직업상담원의 시급은 평균보다 낮았다.

전화상담원은 시급이 8천원 수준이었다. 단시간근로 직업상담원 1호봉은 5천500원, 25호봉은 9천300원을 받았다. 이들은 복지포인트와 중식비 미지급 등 복리후생에서도 차별을 당하고 있었다. 초과근무 수당을 못 받는 경우도 있었다.

노동부 비정규직상담원노조가 올해 초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도 공개됐다. 조합원 240명 중 단시간근로에 만족하는 이는 13%에 불과했다. 초과수당 산정과 휴가비 처우가 불만족스럽다는 답변이 많았다. 이로 인해 조합원의 92%가 전일제 일자리로의 전환을 희망했다.

한 의원은 "노동부가 생각하는 단시간 일자리가 괜찮은 일자리라면 노동부 산하에서 일하는 단시간 노동자들이 왜 이렇게 전일제 전환을 바라겠냐"고 반문한 뒤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를 말하려면 노동부 내부의 시간제 일자리를 먼저 반듯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방하남 노동부장관은 "일을 더하고 싶은 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고 추후 이들이 전일제로 일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며 "앞으로 추진하는 시간제 일자리는 임금과 복리후생은 시간에 비례시키되 수당 등에 대해서는 파트타임 일자리라고 해서 손해 보지 않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