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17년까지 시간제 일자리 93만개를 포함해 총 238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내용의 고용률 70% 로드맵을 발표한 것을 두고 정치권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여성의 경력단절 최소화 대책 등을 언급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파견업종이 확대되고 비정규직이 확산될 가능성을 제기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6일 "여성고용과 일·가족양립지원 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성의 경력단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담고 있는 점에 특히 주목한다"며 "이번 대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 정부는 노사 모두와 만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일자리 창출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질 낮은 시간제 일자리가 양산되지 않도록 하고, 시간제와 전일제 일자리 간 이동의 장벽이 허물어 질 수 있도록 세부적인 이행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고용률 70%라는 산술적 목표를 위해 시간제 일자리 확대에만 집중해 비정규 노동자의 현실을 외면한 점은 특히 실망"이라며 "현재의 시간제 일자리는 나쁜 일자리의 대명사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이라는 원칙 아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제한해 놓은 파견허용업종의 틀을 깨고, 직업소개업자의 자격요건을 폐지하겠다는 것 등은 서민생활에 끔찍한 흉기로 되돌아올 정책들"이라며 "다니던 일자리에서 억울하게 쫓겨난 이들을 복직시키는 것이 고용률 제고와 일자리 창출의 첫 순서"라고 말했다.

이정미 진보정의당 대변인은 "저임금과 복지 사각지대에 처해있는 기존 시간제 일자리의 현실을 개선하지 않고 이를 확대하기만 해서는 비정규직을 더 많이 양산하게 되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장시간 노동 단축, 시간제 일자리의 여성화 방지, 정규직과의 임금격차 축소 등의 정책이 수반돼야 고용률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