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청주공항 민영화를 재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지자체를 비롯한 정치권에서도 제동을 걸고 나섰다.<본지 6월3일자 3, 6면 참조>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따르면 졸속추진으로 판명 난 정부의 청주공항 민영화 정책에 대해 6월 임시국회에서 진상규명과 그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이는 경영능력·자본운용·전문성조차 검증 안 된 영세업체 청주공항관리(주)에 공항을 매각하려다 실패로 끝났지만, 정부가 유감표명조차 없이 급히 민영화를 재추진하는 데 따른 것이다.

민영화가 진행됐던 5년간 지역에서는 갈등이 끊이지 않았고, 공항에 대한 투자도 중단됐다. 그 과정에서 적지 않은 노동자들의 실직과 이직이 발생해 고통을 당하고 있다. 청주공항관리(주)는 지난 2월 서울중앙지법서 청주공항 매각해지 금지 가처분신청이 기각되자 항소를 제기한 상태다. 하지만 지난 정권에서 해당 정책을 주도한 국토교통부 인사는 새 정권 집권 후 승진해 또다시 공항 민영화를 밀어붙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북도와 정치권은 "박 대통령이 후보 시절 국민 동의 없이 효율성만을 고려한 민영화를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한 약속과 배치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국회 국토위 이미경 민주당 의원은 "청주공항 민영화는 국민과의 약속을 정면으로 뒤집는 불통행태"라며 "오는 17∼18일에 열릴 국회 상임위에서 1차 민영화 실패 원인을 규명하고 민영화 재추진 중단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변재일 의원도 "MB 정부가 민영화를 추진하면서 약속했던 전철 연장과 활주로 확장 등이 하나도 지켜지지 않아 오히려 공항이 더 낙후됐다"며 "공사의 적자해소를 위해 추진되는 민영화 재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누리당도 공항 민영화를 보는 시각에는 차이가 있지만, 공항 활성화가 전제된 신중한 민영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운수연맹 한국공항공사노조는 "정부가 지금 할 일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논의기구를 마련하는 것"이라며 "민영화 재추진시 반대투쟁을 강력히 전개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반면 국토부는 "매각전략 컨설팅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으로 현 정부정책과 배치되는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