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수수료 인상과 과도한 페널티 제도 폐지를 요구하는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운송거부가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CJ대한통운택배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사측에 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비상대책위는 이날 "전국 7개 광역 대표자를 포함한 교섭위원을 확정했다"며 "회사는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교섭에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비상대책위는 지난 7일 오후 서울 대림동 화물연대 회의실에서 지역별로 선정된 대표자들과 함께 전국회의를 개최하고 △배송수수료 950원 인상 △페널티 제도 폐지 △사고처리 책임전가 금지 △부대비용 지급 △영업소 보증금·보증인 제도 폐지 △분류작업 시간 오전 11시까지 제한 △편의점 택배 수거 마감시간 오후 3시까지 제한 등 12개 요구안을 확정했다.

윤종학 비상대책위원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CJ대한통운이 '운송에 차질이 없다', '배송이 완료됐다'는 등 고객을 담보로 대국민 사기를 치고 있다"며 "오늘 오전까지 전국적으로 1천대의 차량이 택배 운송업무를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운송거부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협상을 통해 일을 마무리지어야 한다"며 "회사는 협상을 거부하지 말고 협상장에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상대책위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존 파업지역(수도권·광주·청주·전주·울산·부산) 외에 천안·아산과 창원지역 CJ대한통운 택배차량이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비상대책위는 이날 오후 경기도 안산 호수공원에서 수도권·청주·전주·광주·천안지역 택배기사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열고 CJ대한통운의 수수료 인하와 페널티제 강행을 비판했다.

집회에 참석한 노만근 화물연대 광주지부 대한통운 택배분회장은 "광주의 경우 지난 3월 말 노사가 수수료 인하 폭을 조정하기로 합의했는데도 합의한 내용이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전국 차원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만큼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