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수수료 인상을 요구하는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운송거부에 민주노총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가세했다.

6일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등에 따르면 이달 4일 시작된 수도권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운송거부 투쟁에 호남지역의 화물연대 조합원들과 영남권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이 동참하기 시작했다. 당초 300여명으로 시작된 운송거부 참가자수는 800여명으로 늘어났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CJ대한통운과 계약을 맺고 운송하는 화물연대 조합원이나 비조합원들도 수수료 인하 등 불이익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파업에 동참하고 있다”며 “파업 참가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은 정규직이 아닌 대리점 소속 지입제 기사들이다. 이들은 수수료 인하와 페널티 부과에 반발하고 있다. 수수료 인상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택배차량에 부착했다는 이유로 CJ대한통운측이 기사들의 택배운송을 강제로 중단시킨 것을 계기로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지난달 1일부로 CJ GLS와 대한통운이 통합하면서 기존 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들의 일부 구간에서 건당 수수료가 100원 이상 줄었다. 운송거부에 참여하고 있는 기사들은 “두 회사가 통합한 뒤 수수료를 통일하면서 수수료가 낮았던 CJ GLS 수수료에 맞추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설명했다.

택배기사들은 택배운송시 수취인과의 미연락이나 고객불편 신고를 이유로 수수료를 차감하는 페널티 부과제도 개선도 요구하고 있다. 기사들의 요구에 대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통합 뒤 개편된 수수료 체계를 일정기간 운영한 뒤 실제 삭감되는 부분이 있으면 그 차액을 보전해 주기로 이미 정해져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페널티의 경우 대고객 서비스만족을 위해 불가피한 제도”라며 “실제 페널티가 부과된 사례는 없는데 기사들이 짐작만으로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