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김재철 전 MBC 사장의 부적절한 법인카드 사용을 적발해 인사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으나 최종보고서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이러한 내용의 감사원 감사위원회 회의록을 공개했다. 감사원은 올해 1월24일 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해 감사위를 개최했다. 그런데 '김재철 사장에 대한 인사조치'와 '법인카드 부정사용'에 대한 감사 결과를 놓고 논란을 벌인 끝에 보고서 채택을 보류했다.

최초 감사결과보고서에는 '법인카드 부정 사용'과 '그에 상응하는 인사상 조치방안 필요'를 제시했다. 언론노조 MBC본부가 밝힌 '귀금속·의류·가방 구입·호텔사용 내역'도 담았다.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감사위원들이 "인사상 조치는 해임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어 수용할 수 없고, 법인카드 사용내역은 자체조사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기재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일주일 뒤 감사위원회가 다시 열린 자리에서 MBC 관리실태를 담당한 해당 감사국장은 "법인카드를 집행기록 없이 사용하고 사용처에 대한 정당성에 의문이 제기돼 파업의 원인이 되는 등 물의를 빚었다고 (적시)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논쟁 끝에 감사원은 결국 해당 내용을 삭제한 최종보고서를 채택했다.

서 의원은 "MB가 임명한 감사위원들이 감사 결과를 축소하고 대선을 의식해 3개월이나 지난 후에 발표한 것은 정치적인 외압을 행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11월 MBC 감사를 마쳤지만, 3개월이 지난 올해 2월에야 결과를 발표해 "대선을 의식해 늑장발표를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