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여론의 반대에도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당수 진주의료원 직원들이 퇴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은 16일 “홍준표 경남도시자의 폐업 폭정에 대해 항의하고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많은 조합원들이 스스로 퇴사했다”며 “경상남도는 진주의료원 노동자들의 구조조정 노력에 경영정상화 약속으로 화답하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경상남도가 진주의료원 폐업을 결정한 후 총 65명의 직원들이 명예퇴직·조기퇴직을 신청했다.

여기에 지난해 10월 진주의료원 노사의 경영개선 합의에 따라 이뤄진 명예퇴직자(13명)와 중도 사직자(4명)를 포함하면 올해 들어서만 총 85명이 퇴사한다. 지난해 말 기준 진주의료원 전체 직원은 210명이었다. 불과 3~4개월 사이 39% 이상의 인원이 준 셈이다. 이에 따라 진주의료원 총 인건비(급여·퇴직금 포함)도 75억2천300만원에서 41억6천만원으로 44.7% 줄었다.

노조는 오는 18일 열리는 경상남도의회 본회의를 앞두고 직원 상당수가 조기퇴직을 선택한 것을 ‘자발적인 구조조정’으로 보고 있다.

노조는 “직원들이 명예퇴직·조기퇴직을 신청한 것은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스스로 직장을 떠나겠다는 양보와 희생”이라며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하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폭정에 대한 무언의 항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명예퇴직·조기퇴직으로 인건비가 크게 주는 만큼 경상남도에 진주의료원 경영정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경상남도는 자발적 구조조정을 통해서라도 진주의료원을 정상화하고자 한 명예퇴직·조기퇴직 신청자들의 결단을 존중해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화에 즉각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