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출국 금지시킨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그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이정회)는 지난 21일께 국정원 여직원 댓글 의혹 사건과 정치개입 의혹 등으로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로부터 고소·고발을 당한 원 전 원장을 출국 금지시켰다. 원 전 원장은 이 사실을 모르고 24일 해외로 출국하려다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전 원장에 대한 수사의 핵심은 진선미 민주통합당 의원이 지난 18일 폭로한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 의혹이다. 당시 진 의원은 국정원 내부 전자게시판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에 올라온 게시글을 공개하며 원 전 원장이 국내정치 현안에 개입하고 여론조작 등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내부 게시물을 근거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와 전교조 등은 원 전 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원 전 원장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출국금지 조치는 이례적인 것으로 그 배경을 두고 갖가지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검찰과 경찰로부터 개인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내사를 받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가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 매주 한 차례 독대하며 각종 현안을 보고하는 등 전 정권의 높은 총애를 받아온 인물이라는 점에서 신·구정권의 갈등설도 제기되고 있다.

야권은 원 전 원장이 도피성으로 보일만 한 행동을 했다는 점을 두고 구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정원의 대선 시기 댓글 공작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기를 문란하게 한 중대 범죄"라며 "이 사건의 최종 책임자인 원 전 원장을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과 통합진보당도 각각 원 전 원장과 청와대의 개입여부를 밝힐 것과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