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규 환경부장관 후보자가 4대강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원상복구를 언급해 주목된다. 지난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4대강 총인시설 입찰 관련 감사요구’와 더불어 4대강 사업 검증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윤성규 후보자는 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이 “각종 수질개선 대책에 3조9천억원을 쏟아부었는데 수질개선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쉽지 않다”고 답했다. 윤 후보자는 “(4대강 수질개선대책으로는) 빠른 시일 내에 (수질개선이) 안 된다”며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4대강이) 시각적으로 호소화돼 있다”고 인정하고 수질개선 대책에 대해서는 “원상복구도 방법이고 오염물질을 줄이는 것도…”라고 말했다. 이어 “현 정부가 4대강 사업에 점검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논란의 꼬리를 끊을 수 없다”며 “점검평가 결과를 가지고 국민적 합의가 이뤄지면 그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자는 국무총리실 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4대강 평가단 재검증 작업을 재검토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국무총리실은 감사원이 올해 1월 4대강 사업 부적절 의견을 내놓자 이달 15일 민간학회 중심의 점검평가단 구성을 결정했다. 윤 후보자는 심 의원이 “국민들이 평가단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야당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국제단체가 참여하는 4대강 살리기 국민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하자 “심각하게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국무위원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는 박사학위 논문 표절과 증여세 탈루, 장남 병역 논란에 휩싸였다. 윤 후보자와 같은 시간에 진행된 첫날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일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 후보자는 새누리당 기부금으로 납부한 정치후원금을 소득공제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부당하게 세금을 환급받았다는 의혹을 인정했다. 유 후보자는 “실무자의 착오로 발생했지만 저의 불찰”이라며 “643만원을 수정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는 배우자의 위장전입을 인정했다. 유 후보자는 80년대 배우자가 서울 노원구 아파트에 위장전입했다는 지적에 대해 “위장전입을 인정하고 사과드린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