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가 증여세 납부를 기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정애 민주통합당 의원은 방 후보자가 아버지로부터 증여받은 건물에 대한 증여세를 내지 않고 있다가 장관 후보자로 발표된 뒤 납부했다"고 25일 밝혔다. 한 의원에 따르면 방 후보자는 아버지가 소유하고 있던 전남 해남군 해리의 미등기 건물에 대해 2009년 12월22일 등기보존 등록을 하면서 10분의 6(약 1억7천300여만원)에 해당하는 공유지분을 증여받았다. 방 후보자는 최근까지 이에 대한 증여세를 내지 않다가 장관 후보자 지명 하루 뒤인 지난 18일에야 세금 2천647만원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방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문제가 될까 봐 부랴부랴 증여세를 납부했다"며 "관련 증빙서류를 국회에 제출하고, 자금 출처를 투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방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정책 검증에 집중할 방침이어서 인사청문회 전까지 논란이 예상된다.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다음달 4일 열린다.

한편 방 후보자뿐만 아니라 박근혜 정부 장관 후보자 4명이 '지각 세금납부'로 논란이 되고 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후보자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서승환 국토교통부·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도 증여세·상속세를 뒤늦게 낸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