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병역비리 의혹과 부동산 투기 논란을 샀던 김용준 국무총리 지명자가 29일 전격 사퇴했다. 김 지명자가 국회에 인사청문요청서가 도착하기도 전에 사퇴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김 지명자는 이날 오후 윤창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통해 “저의 부덕의 소치로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 드리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께 누를 끼쳐 드려 국무총리 후보자직을 사퇴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자진사퇴 요구에 직면해 있는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이어 김용준 지명자까지 사퇴해 박근혜 당선자가 관여한 인사는 실패로 끝났다. 박 당선자도 새 정부가 출범하기도 전에 상처를 입게 됐다. 국무총리 지명을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대표조차 모를 정도로 보안인사를 고집했기 때문이다.

김 지명자는 이날 오전 인수위에 출근하지 않고 모처에서 자진사퇴를 고민한 것으로 전해졌다. 28일에 총리실을 통해 자료준비를 하는 등 해명에 적극적이었지만 투기의혹이 연이어 제기되고 아들의 병역문제와 상속 관련 비리 의혹까지 터지자 결단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후보 지명 전까지 원칙을 지키는 소신과 존경받는 성품을 지닌 분이라고 알려졌지만 예상치 못하게 부동산 투기 의혹과 자녀 병역의혹이 속속 드러나고 의혹과 논란이 커지면서, 엄격해진 국민들의 검증잣대를 통과 할 수 있을까 우려가 컸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당선자에게 “시스템에 의한 검증인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김 지명자 사퇴로 새 정부의 내각 구성이 순연될 전망이다. 2월 임시국회를 시급하게 열어야 한다는 여당의 주장도 힘이 빠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