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오는 17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앞두고 금융생태계 재편 관련 입법대응 등 5대 핵심과제에 관해 지부 대표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노조는 3일 오전 서울 다동 노조 투쟁상황실에서 새해 첫 지부대표자회의를 열었다. 김문호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우리금융 민영화를 포함한 여러 금융권 현안이 새 정권의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며 “노조는 현재 진행 중인 임단협 보충교섭을 전폭 지원하고 차기 정권 인수위원회가 구성되는 대로 금융산업의 올바른 발전을 위한 의견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지부 대표자들에게 대략적인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노조는 △산별중앙노사위원회 활성화 △금융생태계 재편 관련 입법대응 △정치세력화를 통한 노동정책 및 금융공약 관철 △금융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약자 보호활동 △금융현안 해결 등 5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윤주필 한국기업데이터지부 위원장은 “소형 조직의 경우 재원의 한계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에 세세한 법률적 대응이 힘들다”며 “금융노조가 공인노무사를 채용해 법률자문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서성학 SC제일은행지부 위원장은 “지난해 금융감독원의 구속성예금 점검으로 인해 조합원들이 뜻하지 않은 피해를 봤다”며 “세부 사업계획에 금융당국과의 간담회와 같은 조합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10일 지부대표자회의와 중앙위원회를 연이어 열고 대의원대회에 제출할 최종 사업계획을 확정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