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거가 끝난 뒤 일주일 사이에 3명의 노동자와 1명의 시민단체 활동가가 목숨을 끊은 것과 관련해 야당이 한목소리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보정의당은 26일 논평을 통해 “고인들은 모두 정권과 사측의 탄압으로 고통 받고 대선 결과로 좌절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노동자·서민의 절망과 죽음을 외면한 채 국민통합도 국민행복도 있을 수 없으며 새로운 정권도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진보정의당은 “박근혜 당선자와 새누리당은 국회 환노위를 열어 노동자의 연쇄적 죽음을 막고 시급한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긴급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통합진보당도 논평을 내고 “노동자들이 목숨을 끊고 있는 것은 새로운 기회에 대한 희망조차 가질 수 없기 때문”이라며 “그런데도 무한책임을 강조했던 박 당선자는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통합진보당은 “박 당선자가 노동자의 잇단 죽음에 무한책임을 질 수 없더라도 노동자·서민을 찾아 눈물을 닦는 모습이라도 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진보신당은 박 당선자에게 적극적인 대응책을 주문했다. 진보신당은 논평에서 “박 당선자는 부당해고·공권력 폭력·노조파괴·불법적 용역침탈로 얼룩진 한국사회 노동자의 삶에 더 이상 한 줄기 희망도 보이지 않는 박근혜 정권 탄생이 비상시국의 원인임을 직시하고 적극적인 대응방침을 제시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이 대선 기간 약속한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시작으로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용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벼랑 끝에 놓인 노동자에게 아무런 희망을 주지 못하는 정치의 무능력, 그리고 이번 대선 결과가 더 큰 절망을 가져왔음을 인정한다”며 “실망하더라로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박 대변인은 “노동자 잇단 죽음은 노사갈등과 비상식적 노조탄압이 연결돼 있는 만큼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