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예산편성지침 개혁을 위한 노정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윈회는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예산편성지침 요구안과 대정부 교섭을 쟁취해 사회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결의했다. 공대위에는 양대 노총 공공부문 5개 산별노조·연맹(한국노총 공공연맹·금융노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보건의료노조·사무금융노조)이 참여하고 있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과 이인상 공공연맹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예산편성지침과 경영평가제도로 공공기관까지도 임금·정년·비정규직 등의 차별이 극대화됐다”며 “실제 사용자인 정부가 노정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공공성 강화와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노동자 결사의 자유를 막는 노조법과 공공기관 자율경영 무시하는 공운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연대사를 통해 “이명박 정권은 공공기관 운영에 부당개입해 공공서비스를 상업화하고 잘못된 경영평가로 노정 간 극한 대결을 초래했다”며 “대선에서 승리해 공공기관 노동자의 실질적 경영참여를 보장하고 공공성을 훼손하는 정책을 수정해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는 영상메시지를 통해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경제적·사회적 격차를 줄이고 인간이 존중받는 미래를 위해 최전선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며 “앞으로도 소명감을 갖고 공공부문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대회에는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후보와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를 포함해 조합원 2만여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결의대회 후 국회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한편 공공운수노조·연맹 산하 서울도시철도노조, 서울시설관리공단노조 등의 지방공기업 노동자들은 대회에 앞서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행안부 규탄 지방공기업 노동자 사전 결의대회’를 열었다.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는 공공운수노조 가스공사지부 조합원 1천500여명이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