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윤정 기자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통합진보당·진보정의당·진보신당 서울시당은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도 서울시 노동복지센터 예산삭감에 대해 비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10·26 보궐선거 당시 야당·시민사회와 맺은 정책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명박 정권의 노동탄압과 비정규직 확대에 맞서 서울시와 25개구 노동복지센터 설치를 약속한 박 시장의 당선은 새로운 희망이었다”며 “그러나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서 노동복지센터 예산이 삭감됐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서울시는 지난 5월 광진구 노동복지센터 선정 과정에서 나타난 단체 간 갈등 이후 자치구 단위 경쟁방식을 중단하고 프로젝트 방식으로 사업 타당성을 검토·진행하자고 밝혔다”며 “그럼에도 노동복지센터 예산을 아예 삭감해 버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은 “노동복지센터 중단에 대한 서울시장의 책임 있는 해명이 있어야 한다”며 “노동복지센터 및 노동복지예산을 편성하기 위한 논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박 시장의 정책합의 이행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김일웅 진보신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박원순 시장은 좌초 위기에 놓인 정책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고, 박창완 진보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대선이 코앞인데 노동이 살아 있는 정권교체를 위해서라도 박 시장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태흥 통합진보당 서울시당 비대위원장은 “비정규 노동자에게 힘이 될 노동복지센터가 첫걸음을 뗀다고 해서 기대했건만 4개 자치구 센터만 빼고 사업을 중단한다고 하니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재웅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애초 노동문제와는 거리가 먼 박원순 시장에 대한 걱정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