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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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870만명의 고객정보 유출사고를 겪은 KT가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투기자본감시센터·언론노조·공공운수노조 KT지부 등 6개 단체는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가 직원들에게 고객 개인정보 수집을 실적화해 강제하고 자회사 직원들의 정보도 마구잡이로 수집하고 있다”며 “87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사고의 책임은 고객정보를 관리하는 KT에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고객 개인정보 수집 실적보고서와 개인정보 수집을 압박하는 업무지시서를 공개했다.<사진 참조> 이들에 따르면 회사로부터 업무지시서를 3번 받으면 경고처분이 내려진다. KT가 고객에게 정보제공 동의를 받기 위해 편법을 동원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해관 공공운수노조 KT지부장은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할 때 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고객에게 직접 설명을 하면 동의하는 경우가 드물다”며 “고객에게 내용을 설명하지 않은 채 문자를 발송해 확인버튼을 눌러 달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일부 지사에서 그런 일이 발생했을 수도 있지만 본사 차원의 방침이 아니다”며 “실제로 직원들에게 고객정보 동의를 강제한 일이 있다면 본사에서 관련부서를 확인해 주의를 주겠다”고 해명했다.

최근 비씨카드·스카이라이프 등 KT 자회사 경영진단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KT에 따르면 ‘KT 경영진단’은 편입된 자회사의 경영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KT가 요구한 정보에 인적사항·근태내역·출장내역 등 직원의 개인정보와 가족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어 개인사찰이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경영진단을 하는 주무부서가 윤리경영실인 것도 단순한 경영진단이 아니라는 의혹을 증폭시킨다.

이들 단체는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몰지각과 불법적 수익을 위해 개인정보 수집에 열을 올리는 경영행태 자체가 문제”라며 “정부와 검찰은 KT의 강압적이고 불법적인 개인정보 수집을 규제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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