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성 기자
전국의 화물노동자들이 25일 오전 7시부터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본부장 김달식)는 "파업 첫날인 25일 전국 주요 거점 14곳에서 조합원 파업출정식이 잇따라 진행됐다"며 "컨테이너 수송 중심지인 부산 신항과 경기도 의왕ICD에서 박원호 부산지부장과 이봉주 서경지부장이 각각 철탑에 올라 고공농성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은 화물연대가 10년째 요구하고 있는 ‘표준운임제 법제화’(최저운임 보장)에 대해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 '수출입업체(재벌대기업)-운송업체(재벌대기업)-중간알선업체-화물노동자'로 이어지는 다단계 하청구조와 기름값 폭등으로 생계유지가 쉽지 않은 화물노동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위해 내건 최소한의 요구였다.

참여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도 2008년 '표준운임제 법제화'를 약속했다. 그런데 관련법과의 충돌 등을 이유로 현재까지 이행을 미루고 있다. 화물연대는 “정부 통계만 봐도 화물노동자들은 월 320시간에 달하는 초장시간 노동을 하며 시급 4천544원으로 법정 최저임금도 못 받고 있다”며 “정부가 약속한 최저운임 보장과 생존권 보장은 살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라고 밝혔다.

경기도 의왕ICD 철탑에 오른 이봉주 서경지부장은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 한 달 내내 죽도록 일해도 기름값 등을 빼고 나면 고작 80만원이 남아 생활이 불가능하다"며 "노예처럼 일하다 죽어도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세상을 이제는 바꾸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 지부장의 딸 이진선(22)씨는 "정부가 화물노동자를 일할 때는 사장으로, 파업할 때는 노동자로 보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지금처럼 아버지가 힘들게 살 바에는 투쟁에서 이길 때까지 내려오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울먹였다.

화물연대는 이날 “전국적으로 대형 화물차 중 37%가 운행을 중단한 것으로 추산된다”며 “비조합원이 본격적으로 참여하는 26일부터는 파업이 더 확대돼 심각한 물류대란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한 25일 전국 물류는 일단 큰 차질없이 평상시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이날 오후 6시 기준으로 "전국 13개 주요 물류거점의 운행차량은 9천830대"라고 밝혔다. 국토부 기준으로는 평상시 운행차량(1만105대)을 감안한 운행률은 97.3%이다. 검찰은 불법행위에 대한 구속수사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