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윤정 기자
올해 3월 지하철 5호선 왕십리역에서 선로에 뛰어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도시철도공사 고 이재민 기관사에 대해 산재로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시철도노동자 건강권 확보와 시민안전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황장애를 앓다가 사망한 고 이재민 기관사에 대해 업무상재해를 인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족은 이날 근로복지공단에 산재신청을 했다.

김정한 공공운수노조·연맹 부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은 공기업 선진화라는 미명하에 노동자를 탄압하고 건강권을 빼앗고 있다”며 “이로 인해 기관사들이 어두운 터널에서 혼자 일하며 죽음에 이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주남 서울도시철도노조 위원장은 “얼마 전 지하철 7호선 하계역에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동차 운행중단 사고가 발생했다”며 “그런데도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사고를 덮기에만 골몰한 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 이재민 기관사 부인 이지은씨는 “회사가 남편의 전직신청만 받았어도 억울한 죽음은 없었을 것”이라며 “서울시는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협조해 달라”고 호소했다. 공대위와 유족은 이날 “서울시가 고 이재민 기관사의 산재인정뿐만 아니라 시민안전 대책을 위해서라도 지하철 노동자의 정신건강 장애의 근본적 원인을 밝혀 내야 한다”며 “서울시는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서울시 안전관리위원회 산하에 별도의 소위원회를 구성해 실태조사와 원인분석을 거쳐 노동자 건강권 확보와 시민안전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인임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연구원은 “서울시가 이미 있는 상설위원회에 소위원회를 만들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공사가 아닌 서울시가 조직(소위원회)을 만들어 제대로 된 실태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