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다음달 15개 자치구에 노동복지센터를 오픈한다.

서울시는 22일 “법률구조·근로자교육·문화활동 지원 등 근로자에 대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복지센터를 6월 중 오픈한다”며 “노동복지센터는 근로복지기본법에 의한 근로복지시설로 취약계층 근로자에게 노동복지 종합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노동복지센터가 설치되는 자치구는 강동·강북·관악·광진·구로·금천·노원·동봉·동작·마포·서대문·성동·송파·영등포·은평 등 15곳이다. 이 중 구로·서대문·성동은 이미 운영 중이다.

센터는 비정규직·영세사업장 등 취약근로자의 권리신장과 근로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부당노동행위·임금체불·단체협약·산업재해 등에 대한 무료 법률상담을 진행한다. 노동법 관련 지식보급을 위한 근로자 교육사업과 노조 지원 및 자문사업, 상생 노사관계 정착 및 노사화합을 위한 노사협력사업도 수행한다.

이와 함께 취약근로자를 위한 일자리 정보 제공 및 직업지도, 취업알선과 직업능력개발교육에 나선다. 전국 최초로 운영되는 시민명예노동옴부즈맨과 협력해 근로자의 권익을 지키는 역할도 맡는다.

한편 서울시는 센터 설치·운영과 관련해 해당 자치구에 인건비와 운영비로 각 2억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운영은 노동복지 마인드와 전문성을 갖춘 노조·단체에 위탁할 계획이다. 2013년까지 각 자치구별로 1개씩 총 25개 노동복지센터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