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추진한 북한지원사업이 통일부의 방북 불허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22일 노동계에 따르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남북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조선직총과의 신뢰 구축 차원에서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북한의 탁아소 어린이에게 영양죽과 밀가루 등 식량과 교육자재를 지원하는 방안을 놓고 23일 개성에서 조선직총과 실무협의할 예정이었다. 통일부는 그러나 지난 20일 저녁 "방북 승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유는 '6·15 남측위원회' 명의를 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000년 6월15일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공동선언을 한 후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6·15 남측위원회 노동본부', 조선직총은 '6·15 북측위원회 노동자분과위원회'라는 명의로 10년 넘게 교류사업을 해 왔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지원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민간 차원에서 노동계가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6·15라는 타이틀을 내릴 것을 요구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6·15 남북공동선언은 남북 정상이 합의한 것이기 때문에 노동운동진영에서도 하나의 커다란 약속이라고 생각한다"며 "더군다나 정부가 정상회담을 거론하는 상황에서 이 정도라면 남북관계 회복도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명칭 때문에 불허 입장을 통보했다는 것은 담당자끼리 구두로 얘기한 것이지 공식입장은 아니다"며 "방북 신청을 정식으로 하면 다시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조선직총은 통일부가 방북 불허 입장을 밝힌 직후인 20일 저녁 늦게 실무협의를 연기해 달라고 양대 노총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