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가 살얼판을 걷고 있는 가운데 올해 6·15 공동선언 기념행사를 해외에서 남과 북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 주목된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사무실에서 상임대표자회의를 열고 올해 6·15 공동행사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6·15남측위는 "남북 긴장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6·15 남북공동행사 추진이 쉽지 않는 조건이지만 민간통일운동이 정국을 변화시킬 물꼬를 틀 수 있도록 북한에 민간특사를 파견하거나 해외를 통한 민간외교 추진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6·15남측위는 그러나 개성공단까지 폐쇄된 상황에서 북측에 민간특사를 파견하는 것은 어려움이 크다고 보고 중국 등 해외에서 남과 북이 공동으로 6·15공동선언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남과 북·해외의 사회단체들을 포괄하고 있는 6.15민족공동위원회는 지난해에도 금강산에서 남북공동행사를 추진했으나 정부의 불허로 성사시키지 못했다. 2009년부터 남북 간 민간교류가 막혀 있는 데다 남북 간 긴장관계도 심상치 않아 올해 6·15 민족공동행사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6·15남측위는 이어 다음달 5일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한반도 전쟁위기 해소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6·15남측위 노동부문 대표(공동집행위원장)로 백대진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이 선임됐다. 백 본부장은 "한국노총이 6·15남측위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라며 "남북관계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노동운동이 통일사업에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